-
비행기 좋은 좌석 고르기, 시트구루(Seatguru)로 비행기 좌석 배치도 보기여행 정보/항공권 구입 팁 2020. 3. 2. 16:10
항공권을 살 때 고려해야 할 요소는 다양합니다. 저는 크게 좌석, 수하물, 기내서비스, 가격, 이렇게 4가지로 구분하는데요. 오늘은 좌석 등급에 대해 알아본 지난 글에 이어 비행기 좌석 배치도를 제공하는 사이트 시트구루(Seatguru)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 2020년대 들어서 시트구루는 더이상 업데이트 되지 않습니다. 시트구루에서 원하시는 비행기의 좌석배치도를 찾지 못하신다면 "2022.08.14 - [항공권 구입 팁] - 비행기 좋은 좌석 고르기, 에어로로파(areoLOPA)로 시트구루(Seatguru)보다 자세한 비행기 좌석 배치도 보기" 이 글을 참고하세요.
비행기 좋은 좌석 고르기 첫 글에서 '시트구루(Seatguru)' 라는 사이트에서 항공사, 출발일, 편명을 알면 좌석간격과 좌석넓이를 쉽게 조회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비행기 좌석을 선택할 때 어떤 것을 중점적으로 봐야하는지와 시트구루(Seatguru)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시트구루(Seatguru) 이용하는 방법
시트구루(Seatguru)에서 좌석 배치도 검색하기
시트구루(https://www.seatguru.com/)에서 비행기 좌석 배치도를 찾아보기 위해서는 항공사/출발일/편명 또는 항공사/항공기 기종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항공사/기종/출발일/편명은 항공권 발권 이후에 받을 수 있는 여행일정표(Itinerary 또는 Travel Document)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여행일정표에서는 '기종'란에서 어떤 항공기로 운항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위의 예시처럼 여행일정표에서 기종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아래 그림처럼 예약 시 어떤 기종으로 운항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만, 항공사/출발일/편명으로 검색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항공사/출발일/편명으로 검색하기
시트구루(https://www.seatguru.com/)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 AIRLINE 칸에는 탑승 항공사를, DATE 칸에는 출발일을, FLIGHT# 칸에는 편명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항공사 편명은 일반적으로 4~6자리의 숫자와 문자 조합으로 되어있는데요, 항공사 편명중 앞의 두 알파벳이 항공사를 뜻합니다. (항공사에따라 숫자가 섞여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맨 앞 두글자가 항공사를 뜻합니다. 예를들면 제주항공의 편명은 7C로 시작하고 여기서 7C가 항공사, 즉 제주항공을 뜻합니다.) 위의 경우 편명이 DY7149인데 DY와 7149의 조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DY는 운항 항공사인 노르웨지안 에어셔틀을 뜻하고, 7419는 파리에서 보스턴으로 가는 항공편을 뜻합니다. 다시 위의 사진으로 돌아가 AIRLINE 칸에 Norwegian Air Shuttle대신 사진과 같이 편명 앞 두자리(위의 예에서는 DY)를 넣어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또한 FLIGHT# 칸에는 앞의 두 자리를 제외한 나머지 번호를 써주면 됩니다. (위의 예에서는 7149)
모든 칸을 채운 후 FIND 버튼을 누르면 홈페이지 아래에 위의 사진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위의 예에서는 No Map이라는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 경우는 항공사/편명/출발일로 검색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해외 또는 국내의 저비용항공사를 검색할 경우 위와 같이 No Map이라는 결과가 나오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항공사/항공기 기종으로 검색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경우는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이 때 우측에 있는 View Map을 통해 해당 항공기의 좌석배치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석배치도를 읽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항공사/항공기 기종으로 검색하기
위의 방법으로 검색했을 때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는 항공사/항공기 기종으로 직접 검색할 수 있습니다. 시트구루 사이트에 접속하면 화면 맨 위에서 위와 같은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Airlines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Airlines를 눌렀을 때 종종 새창에 광고가 뜨곤 합니다.
Airlines 탭에 들어가면 위의 사진과 같이 항공사 목록이 나옵니다. 여기서 원하는 항공사를 선택합니다. 일부 항공사의 경우 Airlines 목록에서 확인할 수 없는데요. 이 경우 해당 항공사는 아직 시트구루가 서비스하지 않는 항공사입니다.
항공사를 선택하면 위의 사진과 같이 그 항공사가 보유중인 항공기 목록이 나옵니다. 항공기 목록에서 여행일정표에 나온 항공기 기종을 선택하면 해당 항공기의 시트맵을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예에서는 항공기의 기종이 보잉 787-9로 나왔기 때문에 이 기종을 선택하면 됩니다.
시트구루(Seatguru)에서 제공하는 좌석배치도(Seat map, 시트맵) 읽기
위의 방법을 활용해서 본인에게 알맞는 좌석배치도를 검색하면 위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빨간색 좌석의 경우 어떤 이유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불편하다고 리뷰한 좌석입니다. 좌석이 뒤로 젖혀지지 않거나 벽쪽 좌석의 경우 창문이 없는 좌석이 이에 해당합니다. 반대로 초록색 좌석의 경우 대부분의 사람이 편하다고 리뷰한 좌석입니다. 동일 등급의 다른 좌석에 비해 좌석간 간격이 넓거나 비즈니스 좌석의 경우 조금 더 프라이빗한 공간이 제공되는 경우 녹색으로 표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란색 좌석의 경우 불편할수도 있는 좌석을 말합니다. 좌석 자체는 다른 동일 등급의 좌석과 동일하나 갤리 또는 화장실과 가까워 소란스러울 수 있는 좌석이 이에 해당합니다. 마지막으로 위의 좌석배치도에는 없으나 초록색과 노란색이 섞여있는 좌석이 있습니다. 이는 사람에 따라 괜찮을수도, 불편할수도 있는 좌석을 뜻합니다. 각각의 좌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해당 좌석에 마우스를 올리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석 배치도 우측에는 위와 같은 표가 있습니다. 이 표는 좌석 등급에 따라서 좌석간 간격과 넓이를 알려주는 표입니다. 더불어 해당 좌석이 어떤 좌석으로 되어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각 항공사마다 좌석간 Pitch와 Width를 비교해보면 어떤 항공사의 어떤 항공기가 조금 더 넓고 편한 좌석을 제공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Flat bed는 좌석이 180도로 완전히 젖혀지는 좌석을 말하고, Recliner seat은 좌석이 조금 더 뒤로 젖혀지는 좌석을 말합니다.
많은 분들이 놓치지만 Seating Details 아래에서 항공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항공기 좌석별로 콘센트가 제공되는지, 어떤 모니터가 제공되는지, 기내 와이파이가 서비스되는지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또한 항공권을 구입하는데 좋은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좌석에 이어 항공권 구입의 또 다른 중요한 요소인 수하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의 글과 관련된 질문은 공개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여행 정보 > 항공권 구입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공권을 싸게 사기 위한 다섯가지 팁 (0) 2022.07.29 항공권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수하물의 종류 (0) 2020.03.04 비행기 좋은 좌석 고르기, 클래스 구분2 (프리미엄이코노미, 이코노미) (0) 2020.02.28 비행기 좋은 좌석 고르기, 클래스 구분1 (퍼스트, 비즈니스) (0) 2020.02.26 비행기 좋은 좌석 고르기, 창가자리냐 복도자리냐? (0) 2018.12.17